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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부산 16분? 하이퍼튜브의 시대가 온다

by JTBN NEWS 2025.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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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보다 빠른 지상 교통수단, 하이퍼튜브. 꿈같은 기술이 현실이 되는 그날을 미리 만나봅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16분?’
처음엔 농담인 줄 알았다

하이퍼튜브타고 서울~부산 가는 모습
< 서울~부산 16분 시대 >

 

"부산이 멀다고? 하이퍼튜브 타면 16분이면 가."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땐 웃고 넘겼다.
비행기도 1시간 넘게 걸리는데, 어떻게 지하철 같은 걸 타고 16분 만에 간다는 거지?

그런데... 진짜였다.
그 이름도 낯선 ‘하이퍼튜브(Hyper Tube)’,
바로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차세대 초고속 교통수단이었다.

하이퍼튜브란 무엇인가?

하이퍼튜브는 일종의 ‘한국형 하이퍼루프’다.
진공에 가까운 튜브 안에서 자기 부상열차가 달리는 원리로,
최고 시속 1,200km까지도 가능하다고 한다.
이는 비행기 속도(약 900km/h)를 넘어서는 수치다.

미국의 일론 머스크가 제안한 ‘하이퍼루프’를 한국 기술로 재해석한 것.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도하며, 세계 최초로 핵심 기술의 시험 주행을 성공하기도 했다.

마치 도서관 책 한 권을 읽다가 다른 책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것처럼요.

왜 하이퍼튜브가 주목받는가?

1. 빠르다!

서울-부산을 16~20분에 주파.
단거리 비행기의 존재 이유를 없앨 수 있을 정도다.

2. 친환경이다

탄소 배출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탄소중립 시대, 항공기 대체 수단으로 각광받는다.

3. 미래형 교통 인프라

국토 균형 발전, 수도권 과밀 해소 등
단순한 교통을 넘어 ‘국가 성장 전략’과 연결된다.

실제로 어디까지 와 있나?

2023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무인 주행 실험에 성공했다.
실제로 시속 1,019km까지 도달한 실험도 있었고,
2035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이다.

연도 주요 진척 사항
2017 개념설계 및 타당성 조사 시작
2020 시속 1,019km 진공 튜브 테스트 성공
2022 1:17 축소형 모델 무인주행 실험 완료
2023 공기 부하 시험 성공, 본격 개발 돌입
2035 상용화 목표

우리가 직접 타게 될 날은?

국토교통부는 2040년 전후를 현실적인 상용화 시점으로 보고 있다.
서울에서 부산, 강릉, 광주, 전주까지 전국 주요 도시를
30분 내로 연결하는 계획도 추진 중이다.

그리고 만약 상용화가 현실이 된다면?

  • 비행기 없이도 전국 어디든 ‘통근’이 가능
  • 출퇴근 1시간 시대를 넘어서는 대격변
  • 수도권 집중 완화 → 지역 균형 발전 가속화

그야말로 대한민국의 지도가 바뀌는 일이다.

기술적으로 가능한 걸까?

하이퍼튜브는 세 가지 핵심 기술을 요구한다:

  1. 진공 튜브 → 공기 저항을 없애 마찰을 줄임
  2. 자기부상 기술 → 열차가 떠서 움직여 소음/마모 없음
  3. 초고속 주행 제어 시스템 → 안전한 제동과 긴급 대처 기술

한국은 이미 자기부상열차 기술 세계 3위 수준이고,
튜브 기술은 우주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확보 중이다.

해외와 비교해 보면?

구분 한국 하이퍼튜브 미국 하이퍼루프
추진 주체 정부 + 철도기술연구원 민간(머스크/버진 등)
기술 성숙도 실험 성공, 시험선 구축 일부 민간 시연 단계
속도 목표 1,200km/h 1,000km/h
상용화 시점 2035~2040 불확실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상용화 주자로 평가받고 있다.

결론: 꿈의 기술이 현실이 되는 순간

지금은 믿기 힘들겠지만,
2000년대 초반엔 '스마트폰'도 비현실적으로 느껴졌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손바닥 안에서 은행 업무, 영상통화, 쇼핑까지 다 한다.

하이퍼튜브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가 생각하는 ‘비현실’이
가장 먼저 한국에서 현실이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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