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이거 모르면 블로그 상위노출 못한다. Libra, C-RANK, D.I.A

by ISSUE & TALK 2020. 4. 5.
반응형

 

네이버 검색엔진 운영 정책의 변화를 알면, 상위노출 답이 보인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본인글이 상위 노출 되기를 누구나 희망할 것입니다. 내가 쓴 포스팅 글이 상위 노출이 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많은 것 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블로그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는 분들에게도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여러가지 방법들을 사용하여 상위 노출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위 노출 시키는 방법에는 검증된 방법부터 카더라까지 참 다양합니다. 떠도는 많은 방법들 중에는 맞는 것도 있고 틀린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블로그의 변천사를 알고 있다면, 상위 노출에 대한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래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엔진 운영 정책의 변화에 대해서 몇가지 서술하였습니다. 여기에 녹아있는 많은 힌트들에서 나만의 방법을 찾고, 내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1. Libra Logic

: 일정기간 지속해서 포스팅했는가?

 

 

   2016년 초까지 네이버 검색엔진 Logic은 Libra 였습니다. Libra Logic의 기본은 딱 하나였습니다.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자주 글을 포스팅하는가였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45일 기준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상위 노출이 되는 아주 간단한 Logic이었습니다. 

   그렇기에 포스팅되는 글들의 내용, 즉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고 있고 유용한 Feedback을 줄 수 있는 글인지에 대해서는 Logic에서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글의 퀄리티가 떨어지는 글들이 마구잡이로 포스팅 되었던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제일 우선적으로 개선해야될 문제라고 당연히 인식할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Logic이 등장하는데, 그것이 C-RANK입니다.

 


 

2. C-RANK

: 한 분야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글을 써 왔는가?

 

 

   C-RANK에서 'C'는 creator를 뜻합니다. 진정 creator라고 불릴 수 있는 블로거들의 Ranking을 정하겠다라는 의미로 받아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오랜 기간 한 분야에 대해서 글을 포스팅한 블로거들에게 블로그 지수를 높여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이 가능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문제가 되었던 일명 쓰레기 블로그들은 이시기에 대부분 후순위로 밀리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이 때를 블로그 대학살이라고 표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치명적 단점이 있었습니다. 오랜기간 활동을 한 블로거들에게는 분명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였겠지만, 거꾸로 신규 블로거들에게는 상위 노출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포스팅 글 수, 페이지뷰, 블로그 지수 등 시간차를 극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C-RANK Logic을 보완한 것이 D.I.A(다이아)입니다.

 


 

3. D.I.A (Deep Intent Analysis )

: 한 분야의 전문가인지? 포스팅된 글이 얼마나 오래 읽히는지? 직접 체험한 글인지?

 

 

   D.I.A Logic이 추가됨으로써, 기존 블로거들과 신규 블로거들은 매순간 같은 출발선상에서 글을 쓰게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포스팅하는 글의 퀄리티를 방문자가 머문 시간으로 간접적 판단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글에 관심있어 하는지로 상위 노출 지수가 결정되게 되었습니다. 

   D.I.A Logic에는 기준이 되는 많은 vector들이 있겠지만, 그 중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평균 사용 시간'과 '페이지뷰' 입니다. 블로그 분석 data에 따르면, 최소 2분 30초 이상이어야 하며, 3,4분 정도 읽히는 전문가 글로 판단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포스팅당 최소 1500자 이상, 많게는 3000자까지 글을 작성하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글자수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나 가장 객관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블로거는 글 별로 없이 엄청난 수의 사진만으로도 상위 노출되기도 합니다. 

상위 노출되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으셨기를 바랍니다.

 


 

본인은 한 분야에 대해서 전문가적인 글을 쓰고 계신가요?

본인 블로그 방문자의 평균 사용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