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무엇을 준비해야 될까요?
최근 들어 더 많이 언급되고 있는 언텍트(untact), 언택트.
그 시작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Untact Businees >
'접촉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컨텍트(contact)'의 반대되는 의미를 가지는 언텍트(untact)
컨텍트 서비스란,
매장에서의 점원과 소비자들 간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면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비 성향을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 온라인 쇼핑몰이나, 음식 배달 등과 같은 e커머스 소비까지를 포함해서 일컫는다.
언텍트의 시작
언텍트의 시작은 비단, 요즘 보건 안전 위기에 의해서 시작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기존의 소비 형태가 오프라인 100%에서 점점 온라인으로 마케팅 영역을 넓혀가면서부터 사실 언텍트 서비스는 시작되고 있었다.
예를 들면, 무조건 Contact 해서 처리해야 했던 은행업무는 이제 비대면 계좌 개설이나, 온라인 계좌 이체 등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었으며, 앞서 말한 온라인 쇼핑몰도 이런 비대면 사업의 시작을 의미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소비/마케팅 형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즉, Contact와 Untact Business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었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Untact이냐, 신뢰도에 가치를 둔 Contact 이냐를 선택할 수 있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제는 선택권이 아닌 단 한 가지 만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는 현실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서는 과연 무엇이 변화하고 있었고? 변할 것인가?
언텍트 사회가 만들어내고 있는 변화들
언텍트 사회로의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으며,
무엇이 우리 주변을 바꾸고 있는지 하나씩 찾아보기로 한다.
▶ 언텍트 시네마, 이제 나 혼자 영화 본다
과거의 영화관, 아니 최근까지의 영화관 모습
지금 자주 표현되는 시네마라는 곳은
과거에 줄을 서서 영화표를 예매하고, 간식을 구매하고, 직원의 안내를 받고 영화관에 입장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AI 로봇이 영화표를 확인해주고, 입장시켜주며, 간식은 자동 주문기를 통해 주문하고 지정된 장소에서 개별로 받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점원과의 접촉은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에 그치지 않고,
최근에는 소수 인원에게 영화관을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다.
▶ 식품-유통업계, 구독 경제 수요 잡아라
음, 식료품 온라인 거래액이 지난해 비해 71.1% 증가했고, 농축수산물과 음식서비스 거래액도 각각 103.7%, 82.2% 늘어나면서 식품 유통계의 정기배송 서비스(=구독 경제)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풀무원은 프리미엄 식단 배송서비스 '잇슬림'과 프리미엄 이유식 배달 '베이비밀'을 선보이면서 구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그 외 신세계백화점 베이커리 월정액 서비스, 버거킹 정기이용권, 옷, 꽃 관련 업계에서도 구독서비스를 확대하는 추세이다
▶ 원하는 물건을 가져 나오면 끝!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 (Amazon Go)
아마존에서 개발한 'Just Walk out Technology'라고 하는 이 기술은, 컴퓨터 비전, 인식 센서, 딥러닝 등의 기술을 조합해서 만들 것으로, 미리 설치한 '아마존 고' 어플 바코드를 실행하고 편의점에 입장해 원하는 제품을 들고 나오면 되는 기술입니다. '아마존 고'는 이 구매 과정에서 여러 카메라를 이용해, 행동을 인지, 상품을 구별하여 전자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으로 그 정확도가 높아 앞으로 급속도로 상용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 채용방식의 변화, 언텍트 면접까지
기업의 입장에서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부담이 되는 것이 면접이며, 그간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계기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온라인 면접 시스템을 만들게 됨으로써, 온라인으로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추천, 선택할 수 있는 면접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지원자의 무의식적인 행동과 수행 능력을 AI가 분석하여 개인에 맞는 질문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 이에 대한 지원자의 생물학적 변화 등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면접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언텍트 시대를 넘어 온 텍트 시대로
What is ONTACT?
각종 문화 행사(뮤지컬, 연극, 영화, 축제 등) 취소, 일상 모임 등의 자제 및 이동 제한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그동안의 오프라인 사업에서는 경제적 큰 타격이 불가피했으며 이를 타계할 방법으로 기존의 소비 패턴을 바꾸는 패러다임, 즉 기업과 사람을 연결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등장한 새로운 문화 형태
다시 말해, 온 택트는 비대면 비즈니스의 소비 형태인 언텍트(Untact)에 연결(ON)이 더해진 개념.
그 변화는 TV 예능 프로그램에서부터 나타나고 있으며,
세계 최초 온라인 유료 공연 K팝을 선보이고 있다.
새로운 생활 패턴, 소비 형태의 변화 속도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맞춰 변화의 흐름을 따르는 생각의 변화가 필요한 때인 것이다.
'ISS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컨퍼런스 총정리 (0) | 2020.06.02 |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한번에 받기 (딱 하루걸림) (2) | 2020.05.23 |
드라이빙 미스 노마, 50만 팔로워에게 감동과 용기를 전한 노마 할머니의 삶! (0) | 2020.05.16 |
어버이날 추천 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2013년 (0) | 2020.05.10 |
돈이 되는 쿠팡파트너스 제품 검색, 블로그 글 올리기 (0) | 2020.05.09 |
댓글